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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전문(선언문)

우리 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직원은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친절하고 성실하게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ㆍ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고, 고객이 불편 없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시정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기본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 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층의 중앙현관에 부서 안내도를 게시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며 직원마다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일어서서 상냥한 어투로 먼저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안녕하세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한 후 자리부터 권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용무를 경청한 후 지체없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PC·복사기·FAX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개방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셨을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고객보다 먼저 반갑게 인사를 한 후 겸손하고 친절하게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 중 일 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담당직원이 신속하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에게 “○○담당자를 연결하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친절히 안내한 후 다른 직원에게 고객의 요점을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시켜 드리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민원과 인터넷·FAX 민원
  •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로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근무시간 이내에 처리과정을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한 민원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한 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발송 등의 방법으로 처리결과 수령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 발급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서버 및 인터넷의 전산장비를 월 1회 이상 점검하여 인터넷 민원 신청 시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의 「민원마당」코너에 “민원사무처리제도안내”, 주요민원업무에 대한 처리 등에 관한 자료를 게시하여 항상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민원신청” 코너에 접수된 민원은 담당직원이 1일 2회 이상 확인하여 근무일 3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 1회 방문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우리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는 처리기준, 절차, 소요기간, 현지 확인 사항이나 조사예정 시기 등을 고객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접수한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내부기관 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보완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하여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 등을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보다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서별 서비스 이행표준

초등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초등컨설팅장학 서비스
  • 컨설팅장학 업무
    • 학교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는 지원중심의 맞춤형 컨설팅장학 활동으로 학교의 문제 해결과정에 적합한 형태의 컨설팅장학을 운영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 수시 신청 접수 및 수시 실시 지원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중심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으로 학교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통해 주요문제의 직·간접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학교의 가치 발견과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현장 중심의 컨설팅장학 요원 인력풀을 학교 현장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력풀 밖의 교육 전문가에 대한 학교의 요청을 포함하여 체계적 컨설팅장학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 요원 구성 및 활동을 위한 각종 지원으로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나이스기반 컨설팅장학
    ☞ 업무포털→나이스→컨설팅장학→컨설팅장학관리

2. 초등 교원 지원 서비스
  • 교원 인사 업무
    • 교원 인사와 관련하여 방문·전화 상담을 통해 수요자의 편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공정한 인사관리를 통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 교원 인사 발령 내용은 발령과 함께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알림마당→교육소식→공지사항

3. 창의·인성교육 지원 서비스
  •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자료 지원 및 교육(재능)기부인력 지원 시스템 운영
    • 홈페이지 구축으로 우수 사례 공유 및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창의·인성교육 관련 자료(창의·인성교육안내, 교과별 자료, 창의·인성연구자료 등)를 탑재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이해와 참여 증진 및 창의·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를 위하여 교육(재능)기부 및 문화·예술 100인 멘토 인력풀을 구축하고,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각종 교육활동을 위한 전문 인력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창의적체험활동지원센터(http://www.dge.go.kr/crm/main.do)

4. 초등학생상담 서비스
  • 생활지도 및 상담 업무
    • 우리 교육지원청의 Wee센터를 통하여 인성, 비행, 학교폭력 등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할 것이며, 다양한 형태로 학교상담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의 사이버상담실을 이용하여 생활지도 관련 상담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이버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초기 진단 및 면접을 통하여 필요시 학생들에게 가장 적절한 전문기관을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교육지원마당→Wee센터→이용안내

5. 특수교육 지원 서비스
  •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지원
    • 장애인 및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수학급 및 재택교육대상자의 가정에 대하여 순회방문교육을 실시하고, 특수학급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지원하며, 특수교육 지원공학기구 및 학습보조도구 등을 대여해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교육지원마당→특수교육지원센터→특수교육지원센터 이용안내

    • 장애유아의 조기진단비와 무상교육비,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학부모에게 통학안전을 위한 교통비 지원,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로 인한 결함·보완 개선을 위해 치료비등의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교육지원마당→특수교육지원센터→공지사항 및 자료실

    • 복지카드나 장애인등록증이 없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있는 유·초·중학교에서 지능검사, 사회성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등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진단·평가를 의뢰하면, 공문접수 후 근무일 1일 이내에 전화로 일정을 통보하고 진단·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 유아교육 지원 서비스
  • 엄마품 돌봄유치원 운영
    • 엄마품 돌봄유치원과 관련하여 엄마품 아침·저녁돌봄유치원의 운영 현황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교육지원마당→유아교육→유아교육안내→엄마품 아침·저녁돌봄유치원

  •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자료 지원
    •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유아교육자료지원센터에 유아교육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학부모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사들의 교실수업 개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교육지원마당→유아교육→유아교육자료지원센터→정보자료실

중등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중등컨설팅장학 서비스
  • 컨설팅장학 업무
    • 학교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는 지원중심의 맞춤형 컨설팅장학 활동으로 학교의 문제 해결과정에 적합한 형태의 컨설팅장학을 운영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 수시 신청 접수 및 수시 실시 지원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중심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으로 학교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통해 주요문제의 직·간접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학교의 가치 발견과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현장 중심의 컨설팅장학 요원 인력풀을 학교 현장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력풀 밖의 교육 전문가에 대한 학교의 요청을 포함하여 체계적 컨설팅장학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 요원 구성 및 활동을 위한 각종 지원으로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나이스기반 컨설팅장학
    ☞ 업무포털→나이스→컨설팅장학→컨설팅장학관리

2. 중등 교원 지원 서비스
  • 교원 인사 업무
    • 교원 인사와 관련하여 방문·전화 상담을 통해 수요자의 편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공정한 인사관리를 통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 교원 인사 발령 내용은 발령과 함께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알림마당→교육소식→공지사항

3. 중학생상담 서비스
  • 생활지도 및 상담 업무
    • 우리 교육지원청의 Wee센터를 통하여 인성, 비행, 학교폭력 등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할 것이며, 다양한 형태로 학교상담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의 사이버상담실을 이용하여 생활지도 관련 상담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이버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초기 진단 및 면접을 통하여 필요시 학생들에게 가장 적절한 전문기관을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교육지원마당→Wee센터→공지사항→‘Wee센터 상담의뢰신청서양식’작성

4. 학사 서비스
  •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 업무
    • 학생의 전·편입학 관련절차, 준비사항 및 시행계획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편입학 업무를 전산화하여 교육 수혜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학인 경우 희망하는 학교의 정원 내에서 배정하여 상호 신뢰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인터넷 전입학 신청 코너를 통해 접수된 민원은 담당직원이 1일 2회 이상 확인하여 신속한 답변과 원활한 전입학 배정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알림마당→중학교전입학배정안내

학생복지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학생복지지원 서비스
  • 저소득층 자녀 급식비 지원 업무
    • 저소득층 자녀 급식비 지원계획을 매년 3월 중에 수립하여 홈페이지에 연중 게시하겠습니다.
    • 관련 대상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급식비 지원 대상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년 2회 이상 급식비 지원 실태를 점검하고 분기별 급식비를 지원하여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발달과 교육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업무
    • 초·중·고 및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기초생활수급자 자녀, 소년소녀가장, 복지시설수용 학생, 보훈대상자 자녀, 북한이탈주민자녀,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한부모가정자녀 등에게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을 지원하여 계층간 교육격차가 완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시교육청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에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우수사례 등 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학생 및 학부모에게 방과후학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홈페이지(http://www.dge.go.kr/afterschool/main.do)
    ☞방과후학교→공지사항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업무
    • 결손가정 자녀 등 소외계층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교육현장에서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복지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 다양한 협의체를 결성·운영하여 지역별 특성과 필요에 맞는 공동사업을 활성화하여 학생 지원 내실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교육지원마당→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2.체육교육 서비스
  • 학교체육 및 운동부 지정현황 업무
    • 우리 교육지원청 체육의 기본방향인 『학교체육 주요업무』 계획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체육의 제반 업무를 안내하고 생활체육 활성화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동부 지정 현황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운동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해당 학교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사전정보공표목록→학교체육주요업무계획

3. 보건급식 서비스
  • 학교환경위생정화업무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과 관련된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민원마당→교육환경보호구역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시설 심의 신청서 접수 시 처리기한(15일) 이전이라도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심의 결과가 결정되면 근무일 1일 이내에 심의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서면 또는 전화로 설명 드리고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 학교 주변 유해업소 계도·점검 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교육환경을 해치는 각종 업소(행위) 신고 접수 시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근절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시설 금지처분 시 우편으로 그 사유와 구제절차(행정심판 등)등을 고객에게 근무일 2일 이내에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급식 실시
    • 학교급식 종사자의 위생관리 수준 향상을 통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과 연계하여 과학적인 영양관리로 학생 건강증진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노후 급식시설·설비의 지속적 교체 및 첨단 조리기구 도입 등을 통해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집행내역 및 식품비 비율 등을 공개하는 등 학교급식 예산집행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민원마당→부패(비리)신고센터→(동부)학교급식신문고

행정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 표준

1. 총무행정 서비스
  • 청사 안내
    • 우리 교육지원청 각 부서 위치 안내 및 민원봉사실 표지판을 고객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설치하겠습니다.
    • 1층 현관에서 민원봉사실 입구까지 시각장애인용 점자 블록과 유도신호기를 설치하고 화장실에는 장애인용 대 · 소변기를 설치하여 장애인과 노약자가 불편함 없이 안전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0면 이상의 고객주차장과 4면 이상의 장애인 주차장을 확보하고 다수 고객 방문시에는 임시주차장을 설치 · 안내하여 고객께서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증명서 발급 등 민원 안내
    • 장애인이나 노약자께서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할 경우 모든 민원을 1층 민원봉사실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 보유 · 관리하는 행정정보에 대하여 최대한 공개하고 편람 제작 · 비치 등으로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대기 의자와 냉 · 온 정수기를 설치하고 대기 시간 동안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잡지 및 신문을 비치하여 민원실을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
    • 담당자 면담, 전화 및 이메일 상담, 홈페이지 등 지방공무원 인사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 고충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부조리 · 클린신고센터 운영
    • 우리 교육지원청 소속 직원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패행위, 부조리 및 공직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와 소속 학교의 불법찬조금 모금에 관한 신고를 근무일 1일 내에 접수하여 성실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민원마당→민원신청→고충민원

  • 지방교육행정 혁신
    • 일하는 방식의 개선을 통하여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매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지침을 수립 · 시행하고,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민원마당→행정서비스헌장→고객만족도설문조사

    •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는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행정혁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일 잘하는 “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을 만들겠습니다.
2. 정보화지원 서비스
  • 교육정보화 서비스
    • 이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효과 극대화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하고 안정적인 정보처리지원을 위해 적기에 정보화기기를 보급하고, 학내망 구조개선 및 노후장비 교체를 추진하겠습니다.
  • 정보공시 서비스
    •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교육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높이고자 시행하고 있는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의 보다 정확한 학교정보 제공을 위하여 검증작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서비스
    • 부서별 서비스 요청사항을 적기에 반영하여 최신의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정평생교육과 행정서비스 이행 표준

1. 학부모지원 서비스
  • 학부모 지원 및 역량강화 업무
    • 학교교육에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하는 교육을 만들어 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전문지식을 활용한 자원봉사로 학교교육에 참여하고 자녀 인성교육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부모회에서 자녀교육과 학부모 학교참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부모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 운영(http://www.dge.go.kr/parent)

2. 평생교육 서비스
  • 학원 · 교습소 등록 업무
    • 학원 설립 신청 서류 접수 후 3일 이내에 현장조사를 실시하겠으며, 현장 확인 1일 전까지 전화로 사전 통지하며, 미비 서류에 대하여는 현장조사시 보완토록 하고,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비서류 등 관련 서식은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사전에 파악하여 서류 작성 미비에 따른 이중 방문을 방지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민원마당→학원교습소개인과외→신청서식

  • 학원 · 교습소 지도 · 점검 업무
    • 학원의 연간 정기 및 특별지도 · 점검계획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민원마당→학원교습소개인과외→게시판

  • 학원 지도 · 점검은 적발위주가 아닌 지도위주로 시행하겠습니다.
  • 모든 인적사항 및 관련정보는 기밀사항으로 취급하여 학원업무에만 활용하겠습니다.
3. 사립유치원 설립안내 서비스
  • 유치원 설립 업무
    • 유치원 설립과 관련된 전화, 방문, 홈페이지 문의 시 성심 성의껏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치원 설립 절차, 관계 규정 등에 관한 안내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민원인의 정보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유치원 설립 관련 양식을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하여 1회 방문으로 민원 신청이 손쉽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민원마당→사립유치원설립안내

4. 재정지원 서비스
  • 입찰 · 계약 업무
    •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공사의 경우 기초금액에 ±3%의 범위 내에서 15개의 복수 예비가격을 작성, 4개를 추첨하여 예정가격 결정)
    • 입찰공고, 개찰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정보공개→입찰/계약(발주정보,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현황)

    • 공사 · 용역 · 물품계약의 경우는 추정가격 5백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는 지정정보장치(G2B)를 이용한 공개경쟁 전자견적에 의한 계약이 이루어지고, 추정가격 5천만원 이상은 공개경쟁입찰을 통하여 이루어져 계약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 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 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적격심사 대상자의 서류준비에 시간과 경비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낙찰대상자 순위별로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전자 입찰을 실시하여 입찰에 관한 모든 업무가 신속·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 사용 · 수익허가(대부) 서비스
    • 공유재산 사용 · 수익허가 또는 대부와 관련하여 의문사항을 문의하실 경우 상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유재산에 대한 사용 · 수익허가(대부) 시에는 재산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도록 공개경쟁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희망자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개경쟁입찰 공고 시에는 전자입찰에 의하여 공고 및 입찰하고,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고객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dgdbe.go.kr)
      ☞ 알림마당→교육소식→공지사항

정보서비스제공

정보서비스제공
홈페이지 구분 등제내용
대구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http://www.dgdbe.go.kr)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사전정보공표, 공공데이터개방,
학교급식 납품정보, 입찰·계약, 교육통계·정보공시
민원마당 민원업무안내, 민원신청, 사립유치원설립안내, 교육환경보호구역,
부패(비리)신고센터, 학원교습소개인과외, 공익법인, 평생교육시설,
공유재산 사용허가, 학부모서비스
알림마당 교육소식(공지사항), 학교안내, 중학교 전입학배정 안내, 인사/채용,
기록관 안내,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지원, 열린감사, 청렴,
학교시설보수지원
교육지원마당 교육과정의 이해, 자유학기제, 교실수업개선, Wee센터,
교수학습도움센터, 유아교육자료지원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기부나눔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생봉사활동안내센터, 영재·발명
교육지원청안내 열린교육장실, 연혁/현황, 조직 및 업무안내, 동부교육방향, 청사안내
기타페이지 로그인, 사이트맵, 배너모음, 홈페이지운영지침,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통합검색, 홈페이지사용안내, 각종뷰어다운로드,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행정서비스헌장, 사이트검색, 직원검색

고객 여러분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우리 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교육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우리교육지원청 현관에 『소리함』을 설치하여,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겠습니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회신하여 드리고 향후 업무 처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 등 부정 ·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실 경우 반드시 시정토록 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업무 및 전화번호

민원업무 및 전화번호
민원업무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일반민원 접수 및 상담 행정지원과 232-0127 255-5938
중학교 전·편입학 중등교육지원과 232-0030, 0032 255-5870
체육특기자 배정 학생복지지원과 232-0090~1 255-5942
학교급식 관리 학생복지지원과 232-0110~1, 0113, 0115 255-5942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관리 학생복지지원과 232-0110, 0112 255-5942
학부모·평생교육 및 사립유치원 설립인가 재정평생교육과 232-0160~3 255-5891
평생교육시설·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익법인 등록·신고 등 재정평생교육과 232-0180~4 255-5891
평생교육시설·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익법인 지도 감독 재정평생교육과 232-0191~2 255-5891
입찰 및 계약 재정평생교육과 232-0170~4 255-5891
학교폭력 신고 초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117
232-0071(초), 232-0021(중)
255-5871
255-5870
주소 : (우41967) 대구광역시 중구 관덕정길 35
홈페이지 : http://www.dgdbe.go.kr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이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교통비(문화상품권 등)를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담당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담당 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친절·우수 공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우리 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공무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으며,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방문 또는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활용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우리 교육지원청 행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0-01-31
담당부서
행정지원과
담당자
김태현
연락처
053)23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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